“이 영양제 단 한번이라도 섭취하면 큰일납니다” 약사들이 경고하는 한번만 먹어도 신장을 망가뜨리는 치명적인 성분

밥이 보약이라고 하지만 삼시세끼 먹는 밥만으로는 영양분을 다 보충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1개 이상은 영양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보통 영양제를 먹게 되면 간과 신장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간과 신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영양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 이야기

신장에 영향을 주는 영양제는 의약품처럼 자세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보고된 논문을 기준으로 어떤 영양제들이 신장을 망가뜨리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르마늄

독성이 강력한 게르마늄은 5명 이상의 사망 사례 포함하여 총 40여건의 이상의 신장 질환 케이스가 보고 되고 있습니다.

초단기간 섭취에도 신장이 망가져 신부전까지 가는 케이스가 있을 정도로 독성이 심하고 일반적으로 한달에서 길게는 6개월 복용 시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크롬

1200-2400ug을 섭취했을 때 신독성 케이스가 보고 되었습니다.

다이어트 목적, 인슐린 저항성 개선 등 상용량에 10배 이상 섭취한 경우 발생하는 사례로 적정량을 먹는다면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신장이 원래 안좋은 분들은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비타민C, 크랜베리

고용량으로 먹었을 때 신장결석을 유발하면서 그로 인한 신장 손상이 발생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신결석이 발생했던 분들은 비타민C와 크랜베리 섭취에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비타민D, 감초추출물

비타민D로 인한 신독성 케이스는 대부분 고함량을 섭취한 경우입니다. 

감초는 신장에 작동되는 호르몬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어 신장에 부담을 주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마그네슘, 칼슘, 망간, 인산 등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며 종합비타민과 같이 다양한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것과 천연영양제 또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분들이나 보통 과용하는게 아니면 큰 문제가 없으나 신장이 좋지 않은 분들은 영양제 고르실 때 본문의 내용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출처 유튜브 약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