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먹고 속이 안좋다면 이것 때문입니다” 체내 흡수율이 떨어져서 위장에 무리가 간다고..

돼지고기나 소고기 등 대부분의 고기는 맛도 좋고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특히 고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철분은 우리 몸 속 곳곳에 산소를 전달하고 장기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요.

철분이 부족하면 신진 대사율이 떨어지고 쉽게 피로를 느낄 수 있어 적당량의 고기 섭취는 건강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고기를 먹고나서 바로 커피를 마시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식당들은 커피나 녹차같은 음료를 서비스로 제공하는데요. 따라서 사람들은 고기를 먹고나서 텁텁함과 느끼함을 없애기 위해 이런 음료를 마십니다.

하지만 고기를 먹은 뒤, 짧은 시간안에 커피를 마시게되면 커피 속 탄닌과 카페인 등으로 인해 철분의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탄닌과 철분이 만나면 몸 속에서 탄닌철이 생성되는데, 이는 흡수가 어려운 결합물로 소화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따라서 체내 철분 이용률은 절반 이하로 떨어지게 되며 위장에도 더욱 큰 부담이 가게 됩니다.

그리고 커피의 카페인 성분 역시 철분이 위장에 흡수되기 전에 결합하면 철분을 그대로 소변으로 배출 시키게 되는데요.

카페인의 활발한 이뇨작용에 의해 소변으로 배출되는 철분의 양이 더욱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은 커피 이외에도 탄닌과 카페인이 함유된 녹차와 홍차 등 각종 차에도 동일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기를 먹고 나서 속이 편하지 않았다면, 식 후에 커피나 차를 마셨는지 생각해 볼 필요도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고기를 먹은 후에는 무엇을 마시는게 좋은지 궁금하실 텐데요.

당장 입가심이 하고 싶다면 비타민C 가 풍부한 과일주스나 소량의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주스에 풍부한 비타민C 는 철분에 의해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아 체내 철분 흡수율을 높여 주게 됩니다.

그리고 배나 키위 등 몇몇 과일에는 석쇠포와 악티니딘이 풍부한데 이 성분들은 단백질 분해 효과가 뛰어나 고기의 빠른 소화를 돕습니다.

반면 커피나 차를 마시고 싶다면 최소 한 시간이 지난 뒤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한잔이면 혈당 걱정 끝!” 우유보다 완벽한 이것 방울양배추와 갈아마시면 혈관이 춤을 춘다고

👉“하루 한잔이면 혈당 걱정 끝!” 우유보다 완벽한 이것 방울양배추와 갈아마시면 혈관이 춤을 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