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잔뜩 낀 가래 이렇게하면 없어집니다" 효과적으로 가래 제거할 수 있는 4가지 방법

웰빙에 관한 정보를 전달해드리는 웰빙미디어입니다.

 

보통 무심코 가래를 뱉을 때 유심히 보지 않고 휴지에 뱉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래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우리 몸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몸의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최불꽃TV

가래로 구분되는 질병과 가래 예방방법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래 색깔에 구분되는 질병

검은색 가래의 경우 먼지와 대기 오염 담배연기로 인해 생긴 가래입니다. 노란색 가래는 만성기관지염, 기관지 확장증, 모세 기관지염 가능성이 큽니다.

 

녹색인 경우는 녹농균 감염일 때 나타나며 폐렴인 경우 주로 벽돌색으로 나타납니다. 정상적인 가래는 하얗고 맑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가래는 호흡기의 정화 작용에 의해 생깁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 들어오는 세균, 먼지, 매연 등을 기도에서 액체로 된 분비불인 가래로 씻어내는 것입니다.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져 섬모 기능이 저하되면 가래가 보입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에서 우리 몸에 수분이 부족해져 코와 목이 마르며 코와 목 부분에 가래가 생깁니다.

 

축농증인 경우 기관지나 폐 병이 없어도 콧속에 분비물이 몸으로 내려가 가래처럼 나올 수 있습니다.

가래를 삼켜도 괜찮을까

가래는 삼켜도 문제없지만 뱉는 것이 좋습니다.

 

삼킨 가래는 소화기관을 거치면서 몸속의 유해물질을 걸러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더럽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폐결핵환자는 결핵균이 있을지 모르니 삼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가래 배출하는 방법

수시로 물 마시기

편도염이나 급성인후두염 등의 목감기가 원인일 때 수시로 물을 마시면 가래의 완화에 좋습니다.

 

목감기가 있으면 기도의 침투한 세균과 몸속 면역세포가 싸우면서 염증 반응이 생기고 이 과정에서 찌꺼기가 나옵니다.

 

이 찌꺼기가 쌓이면서 가래가 되는데 물을 반복해 마시며 찌꺼기가 물에 쓸려 내려 갑니다.

 

수동식 흉벽진동기

연구결과에 따르면 폐활량이 약하면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폐렴 시 가래와 같은 객담을 잘 배출해야 하는데 폐활량이 낮아 객담을 잘 배출 하지 못하면 질환이 개선되지 않아 사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논문에 따르면 수동식 흉벽 진동기는 숨을 내쉴 때 기도 내 압력을 증가시켜 기도를 열어주는 양압 호기 호흡법의 치료효과와 기도 내 발생하는 진동 효과를 이용해 기도 분비물 제거에 도움을 주는 기기입니다.

 

폐활량 향상

폐 진동을 일으키는 치료 요법으로 폐를 깨끗하게 하고 패활량을 향상시키며 편하게 호흡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래 제거

기도를 진동 시켜서 기도 벽에 있는 점액을 느슨하게 이완 시킵니다.

 

기도 내 점액(가래)의 상향 이동을 쉽게 하고 공기의 흐름을 가속화시켜 보다 쉽게 점액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진동과 압력으로 점액(가래)은 기침 하기 전까지 점차 기도 쪽으로 움직입니다.

 

폐기능 향상

수동식 흉벽진동기는 점액을 생성하는 호흡기 질환 환자에게 호흡기 압박 요법을 제공하는 폐기능 향상 및 세정 장치입니다.

 

이외에도 천식, 무기폐, 기관지 확장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일반적인감기, 분비물을 생성하는 질환 치료에 효과적이며 약물 치료가 아니기 때문에 어린이들이 사용하기에도 안전합니다.

 

흉벽 진동기 종류에는 고가의 고빈도 흉벽 진동기와 저렴한 수동식 흉벽 진동기가 있는데 그 원리는 비슷하며 수동식 흉벽 진동기는 간단히 가정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뜨거운 수건으로 코 덮기

코 가까이 대서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한다면 코가 따뜻해지면서 코 점막에서 과도하게 분비되던 점액들이 줄어 되고 코 점막의 붓기가 빠지면서 코와 목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가래가 쉽게 밑으로 내려갑니다.

 

컵에 뜨거운 물을 담고 코를 가까이 되고 있는 것도 좋습니다.

 

가래 예방에 좋은 음식 섭취

만성기관염에 좋은 도라지는 편도선을 가라앉히고 목이 부었거나 만성 기관지염에 큰 도움을 줍니다.

 

무는 감기, 천식,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 가래가 심할 때 이를 멎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 무을 갈아 먹거나 무극 등으로 먹으면 기침을 줄여 주고 가래가 잘 나옵니다.

 

비타민, 사포닌, 구연산 등이 풍부한 모과차와 유자차, 항산화제와 비타민C가 풍부한 생강과 레몬, 사포닌과 이눌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더덕은 입안이 마르거나 기침, 가래 등이 심하고 발열이 날 때 면역력과 저항력을 길러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영상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