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허리 통증없이 복근 운동 가능합니다" 무리하지 않고 안전하게 배에 복근 심는 운동 5가지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탄탄한 복근을 꿈꿉니다. 하지만 허리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운동을 지속하기 쉽지 않은데요.

 

허리에 무리가지 않으면서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복근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캣카우

뭉친 허리 근육을 풀고 허리 유연성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howcast

 

허리를 구부리고 확장할 때 무릎과 팔이 지지대 역할을 하기 때문에 허리에 안전한 동작입니다.

무릎플랭크

플랭크 자세를 하고 무릎을 땅에 앟을 정도로만 내린 후 다시 돌아옵니다.

 

건전지

 

어깨부터 엉덩이까지 올곧게 일직선이어야 합니다.

할로우 바디 크런치

 

누운 상태에서 다리를 들어올립니다.

 

 

이 상태에서 어깨를 들어올려 크런치 동작을 합니다.

슈퍼맨

이 자세는 허리, 둔근, 코어를 전부 자극하는 자세입니다.

 

버드독과 크런치

 

버드독 자세는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해서 허리 통증이나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 매우 좋은 자세입니다.

 

 

복근운동은 코어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되며, 복근이 탄탄하면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일 수 있어 결과적으로 허리 통증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허리가 안 좋은 사람은 피해야 하는 복근운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윗몸일으키기

 

윗몸일으키기는 흔한 운동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대채로 좋은 운동은 아닙니다.

 

 

몸을 일으키는 단계에서 몸통을 무릎쪽으로 움직일 때 고관절 굴곡근이 사용됩니다. 고관절 굴곡근이 불필요하게 많이 자극되면 고관절 굴곡근이 오히려 짧아지게 되어 골반이 정상보다 앞으로 경사가 지게 되어 요통이 생기기 쉽습니다.

레그레이즈

복근에 자극을 주는 좋은 운동이지만 자세를 잘못하면 척추에 너무 많은 부담이 가 바로 허리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허리힘으로 들어 올리게 되면 허리에 부담이 가게 됩니다. 복근이 어느정도 생기기 전까지는 주의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허리를 굽히는 햄스트링 스트레칭

 

햄스트링 길이가 짧을 경우 골만과 허리뼈가 과하게 움직이게 되고 이는 자칫 잘못되면 허리부상으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나이나 운동 능력에 관계없이 근력운동은 유연성과 이동성을 높이고 부상 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꼭 해야합니다.

 

 

허리가 아파서 운동을 기피하고 계셨다면 알려드린 운동을 시작으로 반드시 복부 근력 운동을 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