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 정도일 줄은 정말 몰랐어요" 매일 한쪽씩 먹었더니 혈압은 내려가고 혈관은 살아나는 기적의 식품 5가지

by 건강습관 2022. 7. 29.
728x170

고혈압은 심장질환의 대표 원인이며 초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살인자' 라고 불립니다.

 

높은 압력 자체만으로 심장과 전신에 있는 동맥에 부담을 주어 심혈관계의 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하는데요,

 

 

이런 고혈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과 함께 매일 먹고 마시는 식습관 의 변화가 중요합니다.

 

혈압 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5가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붉은색 뿌리채소인 비트는 세포 손상 억제와 항산화 작용이 우수합니다.

 

 

특히 비트의 풍부한 무기질삼염과 베타인 성분은 심혈관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런던 퀸메리 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4주간 비트를 꾸준히 섭취한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해 혈관 확장 기능이 20% 개선되었으며 대부분 혈압이 정상 범위내로 돌아왔다고 밝혔습니다.

 

건강오름

 

또한 비트에는 칼륨도 풍부해서 혈압을 올리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 강하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분들은 열에 매우 약하니 비트는 생으로 드시거나 살짝만 쪄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시금치

시금치가 녹색을 띠는 이유는 엽록소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 성분들은 혈중 독소를 해독하여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며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흡수를 막는데요, 또한 시금치에 풍부한 칼슘 성분은 지방의 체내 흡수를 줄여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을 줍니다.

 

 

이런 작용들은 혈관의 탄력성을 높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시금치는 생으로 먹을 경우 옥살산으로 인해 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살짝 데쳐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두

대두에 풍부한 사포닌과 레시틴 비타민E 등의 성분들은 혈압이 올라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대두가 주원료인 두부와 두유를 꾸준히 먹는것 또한 이런 영양소를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 중 하나인데요, 특히 사포닌 성분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이 굳지 않게 하여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대두의 단백질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글리시닌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배출하고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춥니다.

 

 

하루 한 번 대두가 함유된 음식을 먹는다면 혈관 건강과 혈압 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근

당근에 함유된 클로로젠 과 카페인산 등 각종 페놀 화합물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이 성분들은 혈관이완과 함께 혈관 속 염증을 감소시키고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키는 하는데요,

 

 

또한 당근에 풍부한 섬유질은 혈관에 혈전을 용해하여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혈압과 혈당 조절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근의 다우카린 성분은 동맥 질환과 심장병을 예방하고 혈관 확장에도 도움을 주니 꾸준히 드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토마토

토마토가 붉은 색을 띠게 하는 라이코펜과 베타카로틴, 루틴 등의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유명합니다.

 

 

이 성분들은 우수한 항암 효과 이외에도 혈관 건강에도 큰 도움을 주는데요,

 

특히 루틴 성분은 혈관벽의 탄력성을 높여 혈관의 이완을 도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 100g에는 178 mg 에 풍부한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혈압을 높이는 나트륨의 배출을 돕습니다.

 

 

토마토의 이런 성분들은 지용성 으로 기름에 조리해서 먹을 경우 흡수율이 8배 이상 높아지니 꼭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압 관리에 큰 도움이 주는 5가지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외에도 브로콜리와 계란도 도움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음식들의 섭취와 함께 걷기나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병행한다면 혈압 관리에 더욱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그리드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