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 오일 고를 때 이것만 알아두세요” 전문가가 알려주는 가짜 올리브유 거르는 방법

올리브유는 다른 식물성 기름에 비해서 산화가 덜 일어나고 몸에 좋은 항산화성분과 항염증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마트에 가보면 굉장히 많은 종류의 올리브유가 있고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특히 외국산 올리브유는 더욱 헷갈리는데요, 올리브유의 종류와 좋은 올리브유 구분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리브유의 등급

올리브유의 맛과 향, 색깔 같은 감각적인 요소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으로는 산도의 차이로 구분을 합니다.

올리브유의 산도는 기름 100g당 유리지방산이 몇 %인가로 나타냅니다.

올리브의 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기름을 짜게 되면 유리지방산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올리브유의 산도가 낮을수록 고급입니다.

산도가 0.8% 이하이면 엑스트라 버진, 0.8%~2.0%이면 버진, 2.0% 이상이면 램판테 등급입니다.

램판테 등급의 오일은 반드시 정제를 해서 정제올리브유로 만들어야 합니다. 즉 산도가 높은 것을 화학처리하여 인위적으로 산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정제 올리브유는 올리브유 특유의 향과 맛, 색이 거의 없어서 소비자에게 직접 팔 수 없는 기름이기 때문에 버진 올리브유를 섞어서 산도가 1%이하가 되도록 맞춰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혼합 올리브유입니다.

외국산 올리브유를 볼 때 버진 또는 엑스트라 버진이라는 단어가 없고 올리브 오일이라고만 써있다면 정제올리브유에 버진올리브유를 조금 섞은 것으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올리브유 종류

압착 올리브유(Virgin olive oil)

기름을 짤 때 오직 물리적인 힘만을 가해서 짠 기름을 말합니다.

정제 올리브유(Refined olive oil)

열을 가하거나 화학적으로 정제해서 만든 기름입니다.

혼합 올리브유(Olive oil)

정제올리브유에 압착올리브유를 조금 섞어 만든 기름입니다.

엑스트라버진과 버진의 차이는 아주 좋은것과 좋은 것의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퓨어 올리브오일(Pure oilve oil)

퓨어라는 단어를 붙혔다고해서 특별한 것은 아닙니다.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해보면 정제올리브유 80%와 압착올리브유20%로 표기 되어 있는 혼합 올리브유일 뿐입니다.

보통 튀김용으로 퓨어올리브오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많이 알고 있지만 산도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퓨어올리브오일의 발연점이 높을지는 확인할 바가 없습니다.

엑스트라 라이트 올리브유(Extra light oilve oil)

버진이라는 단어가 없고 라이트라고 표기한 것도 마찬가지로 원재료명과 함량을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해보면 압착올리브유가 조금 들어간 혼합올리브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올리브 포마스 오일(Olive pomace oil)

올리브유를 짜고난 찌꺼지가 포마스인데 이것을 또 짜고 짜서 기름을 뽑아내고 다시 화학적으로 정제한 기름에 압착올리브유를 조금 섞은 것입니다.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올리브유 등급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올리브유 잘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외국산 올리브유를 고를 때는 참고하시어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이재성 박사의 식탁보감-

📌”우리집 고추장도 가짜였어!” 고추장에 고추가루가 안들어있으면 뭐가 들은거냐고 (+가짜고추장 구별방법)

📌”식초를 이것에 타먹어 보세요” 혈액이 맑아지고 피로가 싹 달아납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