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충격에도 관절은 쉽게 손상됩니다.
관절은 지구의 중력과 우리의 체중을 버티게 해주는 완충재 역할을 하는 기관인데요, 특히 날이 더울 때는 관절염이 더욱 악화됩니다.
이유는 더위를 식혀주는 에어컨이나 냉방기의 찬 바람이 관절로 가는 혈액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찬바람은 근육을 긴장시켜 무릎 관절의 통증을 유발합니다.
관절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법과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특별한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절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연골 손상을 막고, 염증을 없애고, 관절 주변의 근육을 키우면 됩니다.
이런 관절 건강 3요소를 품은 특별한 여름 콩이 있습니다.
호랑이콩
콩깍지와 알맹이에 선명한 보랏빛 무늬가 있는 호랑이콩은 풍부한 이소플라본 성분이 있어 연골 손상을 막아주고 항산화 작용이 풍부한 사포닌 성분으로 관절의 염증을 억제합니다.
호랑의콩의 질 높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은 우리 몸의 근육을 생성하고 불안한 관절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는 아연이 있어 관절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관절 통증을 줄여주는 안토시아닌도 풍부합니다. 딱딱한 가을 콩과 달리 입에서 살살 녹는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입니다.
호랑이콩밥은 보통 밥 지을 때처럼 쌀과 호랑이콩을 넣어 만드는데요, 다른 콩들과 달리 불리지 않고 생으로 바로 쓸 수 있어서 조리법이 간단합니다.
① 호랑이 콩을 불리지 않고 준비한다
② 호랑이콩에 양파껍질물을 넣고 밥을 짓는다
호랑이콩밥을 만들 때 꼭 넣는 재료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양파 껍질 물인데요.
양파 껍질에는 연골을 둘러싼 활액의 구성 성분인 황과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퀘르세틴이 풍부합니다.
이 성분들은 연골 손상을 막고 아연, 철분을 활성화시켜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호랑이콩을 섭취할 때는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호랑이콩 같은 강낭콩류는 독성이 있어 날것으로 섭취하면 구토나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합니다.
-출처 천기누설-
👉“몸 속 쓰레기 만성염증은 서서히 내 몸을 병들게 합니다” 염증잡는 대표과일 참외를 이것과 섞었더니 거짓말처럼 사라졌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