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이 영양소가 부족합니다!” 얼굴만 보면 딱 나오는 내 몸에 부족한 영양소 확인하는 방법

몸에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얼굴, 모발 등에 이상 징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거나, 눈가가 떨리거나, 머리카락이 가늘어지는 식입니다.

얼굴과 모발을 통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영양소 부족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 주변 홍반_비타민B2 부족

비타민B2(리보플라빈)는 피부재생 등 대사과정에서 필요하며, 항산화 작용에도 관여합니다.

그래서 비타민B2가 부족하면 몸속 대사 작용에 문제가 발생해 입 주변 홍반·부종이 생기는 인후통, 입 주변이 갈라지고 쓰린 구순구각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B2 부족은 채식주의자나 비타민 소모량이 많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잘 나타납니다.

비타민B2는 체내에서 합성되거나 저장되지 않아 음식물을 통해 매일 섭취해야 하는데요.

비타민B2가 풍부한 식품으로 우유와 청국장이 있습니다.

눈가 떨림_마그네슘 부족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근육이 떨리거나 경직되는데, 눈밑 피부는 매우 얇아 근육이 떨리는 모양이 잘 보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은 마그네슘 결핍을 주의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10~20배 더 분비되는데 아드레날린이 마그네슘을 잘 소모시킵니다.

마그네슘은 시금치, 표고버섯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안구 충혈·반점_비타민A 부족

비타민A가 부족하면 눈 상피세포 기능이 떨어지고, 눈물 분비가 잘 안 됩니다.

이때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충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타민A는 피부와 점막세포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신체에 있는 모든 점막은 비타민A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결핍 상태가 되면 점막이 마르거나 딱딱해집니다.

간혹 심한 안구건조증으로 안구 점막이 마르고 딱딱해져 죽은 조직이 많이 생기면 이 조직들이 모여 반점(비토트 반점)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타민A는 당근, 유제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탈모_비오틴 부족

비오틴은 몸속에서 단백질 대사를 돕습니다.

그래서 비오틴이 부족하면 모발이나 손톱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탈모가 생기기도 하는데요.

비오틴은 장내 세균에 의해 합성되기 때문에 항생제를 장기 복용한 사람에게서 부족 현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날달걀을 즐기는 사람도 비오틴 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날달걀에 들어 있는 ‘아비딘’이란 단백질이 비오틴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비오틴은 동물의 간(肝)이나 콩에도 많이 들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톱만 보면 건강이 보입니다” 건강신호등 손톱이 알려주는 소름끼치게 정확한 건강신호 15가지

📌”이유없는 발톱의 변화 간과하면 큰일납니다” 발톱색으로 알 수 있는 내 건강상태와 암을 알리는 신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