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치매 예방에 신경 쓰라고 알려주는 증상 12가지

 

나이가 들어가면서 기억력은 점점 떨어지게 됩니다. 뭔가를 잊는 일이 잦아진다면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의 일부분일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치매를 일으키는 대표적 퇴행성 뇌질환인 알츠하이머병은 65세 인구에게서 주로 나타나는데, 한 번 발생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질병입니다.

 

기억력 손실의 원인으로는 우울증, 약물 부작용, 알코올 남용, 비타민B12 부족, 갑상선(갑상샘)기능저하증, 사별이나 은퇴로 인한 걱정이나 스트레스 등이 꼽힙니다.

 

하지만 기억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이를 치매로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이 보다는 치매와 노화로 인한 기억력 손실과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이 보다 정확한 증세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치매·뇌졸중 위험 낮춰주는 '이 음료'

커피와 차를 마시면 치매와 뇌졸중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커피의 경우는 뇌졸중이 발생한 이후에 치매나 기억력 상실, 인지 기능 감소가 일어날 위험을 낮추는데에도 도

caremeby.com

 

치매도 초기에 발견을 하여 적극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악화 되는 것을 늦출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증상을 파악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매의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것을 반복해서 묻는다

오늘 계획했던 일을 깜빡했지만 나중에라도 다시 생각이 난다면 크게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그런데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꾸 자신의 계획을 물어보거나 혼자 할 수 있었던 일을 대신해 달라고 반복해서 부탁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면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위치 감각이 없어진다

오늘이 며칠인지 깜빡했지만 달력을 본 뒤 혹은 누군가에게 날짜를 물은 뒤 기억이 난다면 걱정할 수준이 아닙니다. 반면 자신이 현재 있는 위치가 어디인지 헷갈리거나 이곳에 어떻게 도달했는지 모르겠다면 치매 징후일 수 있습니다.

 

틀린 이름을 말한다

상황에 맞는 적절한 단어가 곧바로 떠오르지 않는 건 누구에게나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의 이름을 잘못 부른다거나 사물의 이름을 잘못 알고 있다거나 본인이 현재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감이 오질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박증이 생겼다

이런 저런 물건들을 사서 사용하지 않고 집에 차곡차곡 쌓아두는 행동을 한다면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사재기와 강박에서 비롯되는 의례적인 행동들은 치매와 관련이 있다는 것이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팀의 분석입니다.

 

예상치 못한 행동을 한다

간혹 안경이나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이 안 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냉동실처럼 전혀 예상치 못한 엉뚱한 장소에 안경이나 열쇠를 뒀다거나 다른 사람의 물건을 잘못 가져오는 일이 자주 한다면 이는 치매의 초기 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입맛이 변했다

연구에 따르면, 먹고 싶은 음식들이 크게 변한다면 치매의 초기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특히 사탕 등 단것에 대한 선호도가 바뀌었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대응 능력을 상실한다

연구에 따르면, 누군가가 발을 잡아당기는데도 아무런 말을 할 수 없다면 치매 초기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 상대의 거짓말 등 비신사적 행동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할 경우에도 치매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이는 치매가 상대방의 언어를 받아들이는 능력에 혼동을 초래하는데 따른 결과입니다.

 

모든 것에 흥미를 잃는다

직장이나 가정에서 책임져야 할 자신의 일이 번거롭고 지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전에 좋아했던 취미나 사교 생활조차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귀찮아졌다면 이때는 자신의 변화된 행동에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

 

단순한 전자기기 사용법을 잊었다

자주 쓰지 않는 TV 리모컨이나 오븐 사용법이 헷갈려서 다른 사람에게 묻는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평소 익숙하게 사용하던 전자기기의 단순한 사용법이 헷갈리기 시작했다면 이는 병적인 기억력 손실과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식단에 '이 성분' 없으면 치매 걸릴 위험 3배 높아

과일이나 채소 등 염증 진정 효과가 있는 음식을 많이 먹으면 치매 위험이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그리스 국립 카포디스트리아스대 의대의 니콜라오스 스카르메아

caremeby.com

 

도벽 등 범죄적 행동을 한다

물건을 훔치거나, 특정 장소에 무단 침입하고, 교통신호를 위반하는 등의 범죄적 행동도 치매 초기 증상들입니다. 치매는 사회적 룰을 인식하고 지키게 하는 두뇌 영역을 훼손한다는 것이 과학자들의 주장입니다.

 

작은 변화에도 분노를 표출한다

일이 자신이 계획했던 방향과 다른 쪽으로 전개되면 누구나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규칙적인 일과에 사소한 변화가 생겼을 때도 극도로 화가 난다거나 우울증에 빠진다거나 불안하고 두려운 감정에 빠진다면 이때는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 관리에 둔감해진다

평소 청결에 신경 썼던 사람이 갑자기 몸, 옷, 실내 환경이 불결해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치매를 의심해 봐야 합니다. 갑작스런 불결함은 치매 초기 증상을 알려주는 신호입니다.

 

 

눈 노화를 늦추기 위해 끓여 마시면 좋은 '이것'

인체 기관 중에 가장 빠르게 노화가 진행되는 곳은 눈 입니다. 한번 나빠지면 눈 건강은 회복하기가 어렵습니다. 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눈에 좋은 식품을 잘 챙겨 먹고, 눈이 피로

caremeby.com

 

노화를 억제하는 '이것' 장수의 비밀 드디어 찾았다

인체의 세포 내에 있는 특정 단백질이 자가포식을 통해 장수를 유도하는 과정이 규명 되었습니다. 모든 인간의 소망인 장수가 어떤 기관의 역할에 의해 이뤄지는지 베일에 쌓인 '인체의 신비'에

caremeb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