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일은 이제 일상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나 오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입냄새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이 늘었는데요, 구취는 흔하지만 통증이 있는게 아니다보니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는 사회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구취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 냄새 원인

구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구강 내 세균’입니다. 특히 우리가 자는 동안 침(타액)의 분비가 줄어 구강 내에 세균이 많이 증식하는데 이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생기는 휘발성 황화합물로 인해 불쾌한 냄새가 발생하게 됩니다.

 

더욱이 마스크를 장시간 착용한 채 생활하다 보면 구(口)호흡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구호흡으로 구강이 건조해지면 세균이 더욱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칫솔과 치실을 이용하여 남아있는 음식물 찌꺼기와 설태를 제거하고 입 안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치아를 위한 먹을 거리 8가지

음식을 씹는 활동은 건강과 매우 큰 연관이 있습니다.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소화가 안되고 영양에 문제가 생기며 질병을 유발 합니다. 그래서 치아건강은 몸 전체 건강과 연결 됩니다. 치

caremeby.com

 

이외에도 과다한 프라그나 치석, 설태, 치주질환(잇몸질환, 풍치), 치아우식증(충치), 구강건조증, 구강궤양, 구강암, 불량 수복물이나 보철물 등 구강 내 원인과 공복, 흡연, 생리기간, 임신 기간의 호르몬 변화, 편도 및 인두의 염증, 축농증, 호흡기나 위장계를 포함한 다양한 전신적인 질환에 의해서도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 냄새 완화방법

코로 호흡하는 습관 들이기

침은 침샘(타액선)을 통해 하루에 약 1리터 정도 만들어지며, 구강으로 분비되어 입 안을 적십니다. 하지만 입으로 숨을 쉬는 경우 코로 숨쉴 때 보다 구강이 쉽게 건조해지며 이는 세균이 번식하여 입 냄새가 발생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기 때문에 코로 호흡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적절히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이때 설탕이 들어있거나 산성이 강한 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탕이 들어있거나 산성이 강한 음료는 충치 및 치아부식 위험도를 높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 클리너 사용하기

구강 내 세균은 목구멍과 가까운 쪽인 혀의 뒷부분에 많이 분포하며, 혀 표면에 있는 설태에 포함된 단백질과 펩타이드를 분해하여 불쾌한 냄새를 만들게 됩니다.

 

하루 1~2회 정도 혀 클리너로 설태를 부드럽게 긁어 내준 후 입안을 물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강하게 닦으면 혀에 자칫 상처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입 냄새 완화 식품 먹기

마늘, 파, 양파 등은 황화합물이 많이 포함되어 입 냄새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단백질이 많은 육식을 할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신선한 야채나 과일과 같이 침의 분비를 촉진하고 입 안을 청결하게 해주는 음식은 입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식후 차를 마신다면 커피보다는 녹차가 좋습니다. 커피는 구강 건조감을 일부 증가시킬 수 있지만, 녹차잎은 플라보노이드라는 탈취 효과를 가진 성분이 입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입 냄새는 지속적으로 생기는 것이므로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취가 발생하는 주요 부위인 혀와 잇몸으로부터 구취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칫솔질, 혀클리너의 사용과 치실과 치간칫솔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누렇게 변하는 치아 착색 막으려면 OOO 섭취 효과 ↑↑

누런 치아는 이미지에 않좋지만 구강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흡연을 하거나 커피 또는 색이 진한 음식들은 누런 색소가 치아에 침착하게 됩니다. 한번 착색이 되어버린 치아는 원래 상태로 돌

caremeby.com

 

만약 치주질환(잇몸질환)이 있다면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1년에 1~2회를 권장하지만, 구강 상태에 따라 추가적인 잇몸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공복 시에는 입 냄새가 증가하므로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불가피한 경우 물을 이용해 구강을 여러 차례 헹궈내거나 5분 정도 자일리톨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하루에 1.5~2리터 가량의 물을 마시며 충분히 수분 섭취를 하는 것도 입냄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살 빼려면 식사 30분 전에 '이것' 꼭 드세요

다이어트를 하려면 무조건 굶는 것만이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하려면 살이 빠지는 생활습관을 가지는것이 중요한데요, 살을 빼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

caremeb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