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을 구성하는 대표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지방의 일종으로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 공급은 물론 세포막을 구성하며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나 담즙산의 원료로 사용되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콜레스테롤은 크게 세 가지 종류로 나눠집니다.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LDL 콜레스테롤과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HDL 콜레스테롤 그리고 중성 지방입니다.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조금씩 올라간다면 건강에 적신호로 주의를 기울여야 할 상황입니다.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 100㎎/dL 이하로 유지해야 하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식품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근

당근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불용성 섬유질은 직접적으로 LDL 수치를 낮추지는 않지만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많은 음식을 멀리하고 몸무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호두

견과류가 몸에 좋은 건 불포화지방이 풍부한 까닭입니다. 특히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요, 오메가-3 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을 맑게 해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나이가 들면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중년 여성은 혈관을 보호하던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줄고, 남성은 흡연·잦은 회식 등의 영향으로 40~50대에 혈관이 좁아지거나 갑자기 막히

caremeby.com

 

가지

가지에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물에 녹느냐 아니냐에 따라 불용성과 수용성, 두 가지로 나뉘는데 가지에는 특히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물에 녹으면서 젤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젤이 콜레스테롤을 감싸서 동맥벽에 쌓이는 대신 몸 밖으로 배출되게끔 만듭니다.

 

 

아보카도

부드러운 육질을 가진 아보카도에는 섬유질과 함께 불포화지방이 풍부합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출 뿐 아니라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되며 아보카도에 들어 있는 칼륨이 체내에 나트륨 배출을 돕습니다.

 

 

면역력 증진에 좋은 겨울 슈퍼푸드 4가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장기화 되며 누그러질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코로나19는 종식 되지 않은 채 또 겨울이 찾아 왔습니다. 겨울에는 특히 방역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그렇다보니 활

caremeby.com

 

연어

오메가-3 지방이 풍부한 연어를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먹으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어 외에 고등어, 삼치, 참치, 정어리 등 등 푸른 생선도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좋은 식품 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