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난 후 무엇부터 준비를 해야할지 마음이 급해지는 것 같습니다. 특히 첫째 아이라면 더욱 그럴테구요.

 

태아가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산모의 건강을 챙기는건 당연한 것이고, 준비해야할 것 중 빼놓을 수 없는게 바로 태아보험 입니다.

 

요즘 고령산모가 많아지면서 유산에 대한 위험 또는 미숙아가 태어날 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태아특약(선천이상 수술비,신생아치료비,인큐베이터비용)과 관련 되어 있는 보장을 받기 위해서 태아 보험은 필수가 되어 버렸죠.

 

 

태아보험은 출생후 자녀가 15세가 되기 이전, 성장기 자녀에게 생길 수 있는 질병이나 상해, 사고, 입원 수술등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어린이 보험에 태아 특약을 넣어 보장 범위를 넓힌 보험입니다.

 

출생 이후에는 태아특약이 끝나고 어린이보험으로 유지가 되는 것입니다.

 

태아보험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번 시간에는 태아보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태아보험이 필요한 이유

     

    부모라면 내 아이가 뱃속에서 건강하게 자라고 아무일 없이 태어나길 바랍니다. 그러나 사람일은 모르는 일,

     

    장애를 동반하는 뇌질환 또는 선천적 이상 징후를 가지고 태어나거나 또는 저체중이나 조산으로 인해 미숙아 상태로 태어난다면 인큐베이터에 있어야 하는 등.. 안타깝게도 힘든일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신생아때부터 치료와 수술등을 받게 되면 치료비용 때문에 더욱 힘들어지게 됩니다. 출생이후부터 보장이 되는데 이럴 때 필요한게 바로 태아보험인데요,

     

    미리 가입을 해둔 태아보험으로 진단비 및 수술비용을 보장 받을 수 있기에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 수 있는것이 사실입니다.

     

    가입시기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에 태아특약이 들어간 상품이다보니 가입할 수 있는 시기가 정해져 있습니다. 태아특약을 넣으려면 임신 22주 이내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22주 이후에도 가입은 가능하지만 태아특약 혜택은 못받게 되는 것이죠.

     

     

    22주라는 시기가 정해져 있는 이유는 초음파검사를 통해서 기형이나 염색체 이상등 선천적 문제를 확인할수 있는 시기가 임신 22주~23주 입니다.

     

    만약 선천적 질병으로 인해 고위험군 진단을 받게 된다면 보험 가입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반드시 임신중에 태아보험을 가입해야하는건 아니지만 태아특약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기간을 꼭 기억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실비보험 vs 종합보험

     

    보통 태아보험을 가입하게 되면 단독 실비보험과 태아보험을 함께 가입하여 종합보험으로 가입을 하게 됩니다.

     

    태아보험에 대해 알아보면서 굳이 종합보험을 들어야할까?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실비만 있어도 병원 치료비는 보장을 받기 때문에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이죠. 또한 출산하기전까지 실비혜택은 받지 못하는데 돈은 미리내는 것 같아서 아까운 생각도 듭니다.

     

     

    그런데 선천적 이상이 생기는 경우를 대비해 미리 준비를 하는거라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이상 징후가 발견이 되면 가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태아보험을 가입준비를 하고 있다면 단독실비보험과 태아보험을 함께 가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입시 주의사항

     

    만기 설정하기


    보험은 가입하기로 마음을 먹었는데 또 난관에 부딪히는것이 바로 만기 설정이 아닐까 싶습니다. 30세만기와 100세만기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30세 만기의 경우 100세 만기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한편입니다. 그리고 미래에 대한 현금가치를 고려 했을 때 재설계에 용이합니다. 그러나 30세가 되기전에 병력 등이 생기게 되면 보험을 가입할수 없는 것이 단점이라 할수 있습니다.

     

    100세 만기의 경우에는 특약을 꼼꼼히 따져 넣더라도 월 보험금이 10만원이 훌쩍 넘어버립니다.

     

    그런데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가입을한거라 설계가 자유로울 뿐만 아니라 보장금액이 좋습니다. 또한 납입기간을 다 채우면 만기시점까지 보장을 받게 됩니다.

     

     

    보험설계사나 광고등을 보면 100세까지 평생보장이 가능하다는 말을 많이 듣게 되는데요,

     

    사실 미래 물가 상승률을 고려 했을 때 보험금은 정해져 있는 금액이다보니 가치가 분명히 차이가 나게 됩니다. 이 부분도 고려하여 잘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보장 체크하기

     

    보험내용을 확인하다보면 내용이 너무 많다보니 어떤걸 넣고 빼야할지 어렵습니다.

     

    필수로 확인해야 할것은 3대질환인 암, 뇌혈관 및 심장질환과 같은 주요 질병의 경우 보장 기간을 최대로 하게 되면 만기까지 보장이 되니 체크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부 항목은 보장 가능한 기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고액암의 경우 진단비가 별도 특약으로 보장이 되는건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아기때는 각종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보니 급작스럽게 병원에 입원해야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보장내용에 입원일당 담보가 포함이 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고 혹시 모를 수술에 대비해 질병 및 상해 수술비까지 보장이 되는지 체크하면 좋습니다.

     

    보험료가 높으면 당연히 보장이 많습니다. 그러나 태아보험의 경우 어린이보험까지 장기간 보험료를 납입해야하므로 설계시 꼭 필요한 보장과 좋은 보장이 되는것을 잘 선택하고 무리하지 않게 보험료를 내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직 태아보험을 가입 안하셨다면 보험설계사를 통해 상담을 받아보시거나 또는 태아보험 비교사이트를 통해 미리 알아보고 가입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어 사고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