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 이런계란이 있다면 독을 먹고 있는 겁니다” 계란이 비슷비슷해 보인다면 이것만큼은 꼭 알아두세요

완전식품이라고 하는 계란은 영양면에서 만점에 가까운 식재료 입니다.

게다가 맛도 훌륭하고 가격도 착하기 때문에 냉장고를 열면 항상 있는 필수식품인데요, 이런 계란을 더욱 건강하고 유용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세척란? 비세척란?

우리가 계란을 구입할 때 주로 마트에서 구입을 합니다. 다들 비슷비슷해서 무엇을 기준으로 골라야 할지 몰라 대게 가격만 보고 구매할 때가 많은데요.

이때 알아둬야 하는 사실이 있습니다. 바로 세척란과 비세척란인데요.

버미쌤

마트에서도 냉장으로 파는 계란이 있는 반면 실온에서 파는 계란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계란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되는걸로 알고있는데요.

사실 우리나라에서 냉장으로 파는 계란과 실온에서 파는 계란은 종류가 다릅니다.

간단하게 구분하는 방법은 구입 후 냉장보관 하라고 적혀 있는 달걀은 세척란이고, 실온에서 파는 계란은 비세척란인데요.

세척란의 경우 계란이 판매되기 전, 기본적으로 계란 표면에 닭똥과 이물질, 식중독을 일으키는 살모넬라균을 포함한 여러 세균들을 제거하기위해 화약약품으로 한번 세척한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계란을 세척하게 되면 표면에 있는 큐티클이라고 하는 천연 보호막이 함께 제거되는데요.

계란의 감염이나 내부 변질을 막는 역할을 하는 큐티클이 제거 되기 때문에 신선도가 떨어지거나 더 쉽게 상할 수 있어서 반드시 냉장보관을 해야 됩니다.

반대로 실온에서 판매되는 계란들은 대부분 비세척란이라서 실온에서 보관해도 괜찮습니다.

이 둘을 비교하자면 품질면에서는 비세척란이 더 좋지만 현재 판매되고 있는 세척란의 경우도 워낙 잘 관리하고 있어서 어느 계란을 사도 큰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단, 비세척란의 경우에도 실온에서 2~3주이상 보관하게 되면 노화로 인해 신선도가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계란 고르는방법

계란을 자세히 보면 영어와 숫자들이 적힌 걸 볼 수 있는데요.

맨 앞에 있는 숫자는 이 계란이 언제 나왔는지? 닭이 알을 낳은 날짜를 알 수 있는 산란일자 표시이며 영어로 된 부분은 생산자 고유번호, 그리고 맨 뒷자리는 사육환경 번호입니다.

1이라고 써있다면 방목장에서 자유롭게 다니도록 사육된 닭이고, 숫자 2는 축사 안에서 그나마 자유롭게 사육된 닭을 의미합니다.

숫자 3은 기존 케이지보다 사육환경이 조금 더 개선된 환경에서 사육된 닭이고, 마지막 숫자 4는 비좁은 케이지 안에서 자란 환경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숫자가 낮을수록 자유롭게 사육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마트에서 판매하는 계란은 숫자 4번이 적힌 계란이 대다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계란보관 방법

많은 분들이 아무렇게나 냉장고 안에 넣어서 보관하실 건데요, 계란을 자세히 보면 아래 부분이 둥글고 윗부분은 뾰족합니다.

둥근 쪽에는 기실이라는 부분이 있어서 호흡을 위해 작은 구멍이 많이 있는 곳이라 그만큼 얇기 때문에 깨지기 쉬워서 세균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뽀족한 부분을 아래로 두어야 신선하고 오래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로 냉장고 문 쪽에서 계란을 보관하실 텐데요.

문을 열고 닫을 때마다 계란에 충격이 발생할 수 있고 잦은 온도 변화로 인해 계란에 수분이 맺혀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용 용기에 담아서 안쪽에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버미쌤-

📌”집집마다 있는 이것 사실은 암치료제 였습니다” 부엌의 팔방미인 이것의 알려지지 않는 깜짝놀랄 효능 4가지

📌”그냥 씻으면 영양분 모조리 사라집니다” 하버드에서 선정한 최고의 천연소화제 양배추의 올바른 세척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