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서히 나이가 들면서 노안도 찾아오고 눈에 좋은 영양제도 많이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죠? 영양제도 중요하지만 일상적으로 어떤 음식을 먹어야 눈 건강에 좋은지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 하실텐데요.
이번시간에는 안과의사들이 즐겨먹는다는 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달걀
시금치나 달걀은 그 유명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굉장히 풍부한 식재료 중에 하나인데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 뒤쪽, 망막 그 중에서도 시각 세포들이 가장 밀집되어 있고 가장 시력에 중요한 황반에 분포하는 일종의 색소 물질입니다.
황반에서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눈을 보호하고 있는데요.
더욱 중요한 것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황반변성의 진행을 늦춰주는 가장 핵심적인 영양소라는 점입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세월이 지날수록 인체에서의 밀도가 떨어지고 인체에서 합성이 안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식이로부터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이 알려진것처럼 시금치도 그렇고 케일,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들은 눈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루테인이 많이 들어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녹색 채소들은 루테인만 많고 또 다른 황반색소인 지아잔틴은 거의 없습니다.
지아잔틴 역시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같이 복용을 해야 되는데요. 달걀 특히 달걀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골고루 첨가되어 있습니다.
달걀이 건강에 좋다는 건 다들 아시지만 황반에도 중요한 식품이라는 것도 함께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들기름
오메가3가 눈에 중요한 이유는 안구 건조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눈에 눈물층은 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고 가장 밑에 점액층, 가운데가 물층, 그리고 가장 바깥은 지방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지방은 눈꺼풀 안쪽에 일종의 피지샘이며 마이봄샘으로부터 지방이 분비가 돼서 형성 되고 있습니다.
만약 눈꺼풀에 염증이 있다든지 여러가지 이유로 가장 바깥쪽의 지방층이 깨지게 되면 방어막이 사라졌기 때문에 쉽게 증발을 하게 되고 이는 안구 건조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오메가3는 이 지방층을 튼튼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준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앞서 알아본 시금치와 달걀 그리고 들기름 하니까 가장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비빔밥이죠.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비빔밥도 사실은 눈에 굉장히 좋은 음식이라는 사실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레드 와인
레드와인은 포도 껍질로 만드는데 이 포도 껍질에는 굉장히 중요한 항산화 물질인 레스 베라트롤이라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백내장의 진행을 늦춰준다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 영국에서 50만 명을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들을 나눠서 조사를 했는데
레드와인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한 분들은 백내장 수술을 받을 위험도가 14%나 떨어졌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눈에 좋다고 술을 많이 드시면 간에 무리가 오고 활성산소가 쌓이게 되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
블루베리
블부베리처럼 자색 과일에 많이 포함된 성분이면서 천연색소이기도 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입니다.
여러 실험 연구들에서는 망막의 염증과 망막의 변성으로부터 우리 눈의 신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당뇨나 녹내장 환자들의 시력 기능을 보호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눈 건강에 도움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매일 같이 재료를 사고 음식을 준비해서 먹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게 사실인데요.
이럴때는 매일 아침마다 재료들을 적당히 갈아서 스무디를 만들어 마시면 눈에 좋은 영양소들을 한번에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밝은 세상 스무디 만들기
재료는 시금치, 케일, 블루베리와 요거트 그리고 꿀을 준비합니다.
시금치와 케일을 잘게 썰어 넣고 냉동 블루베리 20알, 적당량의 요거트와 기호에 맞게 꿀을 넣고 믹서기에서 갈아 줍니다.
이렇게 매일 갈아 드시면서 달걀도 함께 섭취하시면 눈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출처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