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간식 밤은 딱딱하기 때문에 쪄서 먹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겨울에는 구워먹는 군밤도 별미인데요.
하지만 밤을 제대로 섭취하기 위해서는 쪄서 먹는것도 구워 먹는 것도 아닌, 생으로 햇빛에 말려서 먹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찐 밤은 소화가 잘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소화력이 약한 분들이나 만성적인 체기가 있는 분들에겐 체기를 증가 시키고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건강한 소화력을 가진 사람도 찐밤 보다는 생밤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생밤에는 특별한 성분이 포함 되어 있는데요, 밤을 깠을 때 밤톨이 3개가 들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가운데 껴있는 밤을 ‘율설’이라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율설이 근육과 관절통에 좋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데 가장 효과적이다’라고 나와 있고, 이것을 발견하면 욕심을 내서 꼭 먹으라고 했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또한 관절통으로 고생을 한다면 그자리에서 생으로 먹어도 좋지만 밤 자체를 물에 넣어 우려 마시면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밤과 함께 먹으면 당뇨에 더 좋은 음식이 있습니다
당뇨에 더 효과적인 음식
자체만으로도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밤은 특히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해 당뇨의 근본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와 혈당을 높이는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밤을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당뇨에 더욱 좋은데요, 밤속의 엽산 성분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 시키고, 닭고기 필수 아미노산이 식후 혈당이 오르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삼계탕 형식의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밤을 넣어 드시면 당뇨와 혈당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신장 기능 강화
한의학에서는 밤을 신장의 과일이라고 소개할만큼 밤은 신장에 정말 좋은 음식입니다.
그 이유는 이뇨작용에 매우 효과가 있고 신장병에 특히 좋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동의 보감에서도 ‘신장이 약해 보행 장애와 요통이 있을 때 생밤을 먹거나 마른 밤을 먹으면 증세가 호전됐다’고 기록 되어 있다고 합니다.
밤 속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칼슘과 다양한 비타민들이 풍부해서 이뇨작용을 활성화하고 신장을 정화해서 신장 기능을 크게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요,
특히 신장기능이 허약한 어린이에게도 밤이 정말 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간식 밤에 대해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사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신장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생밤을 햇빛에 말려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신장 건강을 위해 하루 10알 이내로 드시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입니다.
📌”이 영양제 단 한번이라도 섭취하면 큰일납니다” 약사들이 경고하는 한번만 먹어도 신장을 망가뜨리는 치명적인 성분
📌”이렇게 일주일에 4번만 드세요!” 사과보다 비타민C 10배나 많은 고추가 진짜 약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