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찌개는 밥 한그릇 뚝딱할 수 있는 최고의 음식이죠. 평범하고 쉬워보이지만 만드는 방법에 엄청난 맛의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줄서서 먹는 대박집 김치찌개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이죠. 이번 시간에는 32년 경력의 셰프가 공개하는 비법을 알아볼텐데요.
이대로만 따라하면 집에서도 대박집 김치찌개를 끓일 수 있습니다. 저도 당장 끓여먹어봤는데요. 배달의민족 검색해서 나오는 동네 김치찌개집을 전부 올 KO시킬 수 있는 맛이었습니다.
이제부터 그 비법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준비해둬야 할 재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박집 김치찌개 레시피
배추김치 1/4포기(3개월 숙성 김치)
두부 반모
양파 1/4개
대파 1/4쪽
청양고추 1개
홍고추 1개
콩나물 700g(육수내기용)
돼지고기 앞다리살 300g(반근)
참기름 1스푼
마법의 가루(미원) 1/4스푼
설탕 1스푼
고추가루 2스푼
미림 1스푼
까나리액젓 1스푼
식용유 1스푼
간마늘 1/2스푼
쇠고기다시다 1/4스푼
후추 약간
먼저 콩나물을 끓는 물에 3~4분 데칩니다.
다양한 재료로 육수를 낼 수 있지만 콩나물을 데쳐서 육수를 내면 시원한 맛이 더해져서 그 어떤 김치찌개보다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 앞다리살도 준비해서 먹기 좋게 썰어 준비합니다. 김치찌개에는 돼지고기 앞다리살이 들어가야 부드럽고 맛있습니다.
주인공인 김치도 먹기 좋게 썰어 준비합니다.
고기를 볶기 전에 잡내 제거를 위해 미림, 참기름, 후추를 넣고 밑간을 해줍니다.
식용유를 넣고 밑간한 앞다리살을 볶습니다.
볶아서 기름이 나온 상태에서 김치찌개를 만들어야 고소한 맛이 납니다.
어느정도 볶아지면 김치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콩나물 육수를 붓고 끓어오르면 고춧가루, 설탕, 미원, 까나리액젓, 간마늘, 다시다를 넣어줍니다.
양념이 잘 베어들도록 끓여주고 두부,양파,대파,고추를 넣고 3분 더 끓여주면 마성의 대박집 김치찌개가 완성 됩니다.
김치만 있으면 집에 있는 양념을 이용해서 대박집 김치찌개를 만들 수 있으니 꼭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 김대석 셰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