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운동하고 날씬한데 무릎관절염이라고?” 이것 알고 운동해야 무릎건강하게 지킵니다

무릎관절염은 무릎 관절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연골이 점차 손상되고 닳아 없어지면서, 관절에 통증과 변형이 오는 질환입니다.

특히 ‘비만’은 무릎에 가해지는 하중을 커지게 해 무릎 관절염 증상을 가속하는 원인으로 손꼽습니다.

하지만 날씬하고 건강한 사람에게도 무릎관절염이 찾아 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같은 원인 중 대표적인건 관절에 부담이 되는 ‘과격한 운동’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에 부상을 입을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나이 들어 관절 연골이 닳고 무릎 주변 근육이 약해지는 것도 요인입니다. 건강에 자신있는 분들도 무릎 관절염은 피하기 어렵습니다.

오늘은 무릎건강을 위해 어떤 운동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쿼트

다리 전체 근육을 키워 관절에 걸리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는 효과가 없을 뿐더러 오히려 신체에 무리를 주니 정확한 동작을 숙지해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걷기

무릎 근력 강화에 좋은 가장 간단한 운동입니다. 오르막길이나 울퉁불퉁한 길보다는 평지를 천천히 걷는 것이 좋습니다.

수영

부력을 이용해 물에 뜨면서 관절에 무리를 가하지 않아서 무릎에 좋은 운동으로 꼽힙니다.

실내 고정자전거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자세로 탈 수 있어서 관절에 큰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입니다.

축구나 등산,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은 무리가 되지 않는 선까지 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 전이나 휴식 중에 무릎 주변 근육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외에도 약해진 인대를 강화해 무릎 관절염 진행을 막는 비수술 치료법인 대표적으로 프롤로주사치료가 시행 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롤로주사치료 알아보기

무릎 관절염이 더 진행이 되면 관절 내시경 수술이나 더 큰 수술인 인공관절 치환술을 실시해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건 평소 올바른 생활 습관을 통한 예방이 최선의 대처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발만 봐도 무릎상태가 보입니다” 재활전문의가 알려주는 신발상태로 무릎건강 확인하는 방법 (+무릎에 좋은 신발)

📌”무릎에 온기가 돌면서 매일 쑤시던 고통이 사라집니다” 근골을 다스리는 이 약초 막걸리와 끓여냈더니 무릎이 회춘했다고!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