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남는 깻잎있으면 다 모아보세요” 밥 반찬으로 이만한 자반이 없다고

여러분은 자반 좋아하시나요? 자반이란 소금에 절이거나 간장에 졸여 짭짤하게 만든 반찬을 말합니다.

보통 자반을 생각하면 자반고등어, 콩자반이 떠오르는데요, 요즘은 의외의 재료를 가지고도 자반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깻잎 자반은 두말 할 것도 없이 밥도둑입니다.

요리경력 30년 쉐프가 알려주는 고소함의 끝판왕! 깻잎자반을 만드는 레시피를 살펴 보겠습니다.

깻잎 자반 만들기

재료: 깻잎 50장, 식용유 종이컵 2컵, 고춧가루 1컵(사용한 식용유에 부어서 고추기름 만들기)

양념 재료: 잔간장 1스푼 반, 쌀엿 1스푼, 설탕 1스푼, 통깨 1스푼

✔컵 계량은 200mL 기준
(종이컵으로는 가득 채운 1컵과 동일)

✔스푼 계량은 밥 숟가락 기준

① 깻잎 끝부분은 살짝 잘라주고 간격은 5mm 정도 썰어준다

② 깻잎을 절반으로 나눠 넣고 50초 튀겨준다

오래 튀기면 시커멓게 되기 때문에 시간을 꼭 지켜야 합니다.

③ 기름을 충분히 빼고 팬에 펼쳐 준다

깻잎을 튀기고 남은 기름은 버리지 않고 고추기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④ 그릇에 남은 기름을 붓고 고춧가루 종이컵 한 컵을 부어준다

기름을 한김 식히지 않고 고추가루를 붓게 되면 시커멓게 타버리므로 반드시 식힌 다음에 넣어줍니다.

고소한 깻잎 향이 나는 고추기름은 주로 중화요리에 많이 사용하고 볶음류에 많이 사용합니다.

특히 어묵볶음, 가지볶음, 매운 닭발볶음에 활용하면 궁합이 좋습니다.

⑤ 깻잎을 한쪽으로 밀어 놓고 진간장 1스푼 반, 쌀엿 1스푼, 설탕 1스푼을 넣고 끓어 오르면 중불에서 깻잎과 섞어준다

⑥ 통깨 1스푼을 넣는다

만들기도 간단하고 식탁에 꾸준히 올릴 수 있는 깻잎 자반이 완성 되었습니다.

밥도둑 깻잎 자반 맛있게 드시고 함께 만든 고추기름은 볶음 요리할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영상 확인하기

-출처 김대석 셰프TV-

📌”깻잎을 여기에 담아보세요” 쉽게 물러지는 깻잎도 싱싱함이 10일 이상은 거뜬하다고 (+2가지 방법)

📌”겨울 내내 감기걱정 싹 사라집니다” 제철 생강으로 만든 면역 덩어리 생강청 1년은 거뜬히 먹을 수 있다고..

error: Content is protected !!